WE HELP LEADERS START CHURCHES IN GLOBAL CITIES

NETWORK

숫자로 보는 팀 켈러의 복음설교

페이지 정보

작성자by 예향지기 / 작성일2021-07-16 / 조회2,903회

본문

숫자로 보는 팀 켈러의 복음설교

 

1.

복음은 단 하나(singular)의 메시지이지만, 결코 단순한(simple) 메시지가 아니다.

복음은 사랑의 삶은 창조하는 좋은 소식이다.

 

2.

1)복음의 능력은 첫째, 나는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죄인임을 깨닫는 겸손함이고, 둘째, 나는 내가 기대하는 것보다 훨씬 큰 사랑을 받는 하나님의 자녀임을 깨닫는 담대함이다.

2)복음의 능력을 앗아가는 두 가지 적은 도덕주의(종교, 율법주의-은혜없는 진리)와 상대주의(실용주의, 비종교, 율법폐기주의-진리없는 은혜)이다.

 

3.

1)삼중직

선지자: 전달자 / 명백하게 / 규범적 강해 (공적설교 / 사적설득 / 그룹교육)

제사장: 목사 / 따뜻하게 / 존재론적 지각 (영적지도자 / 격려자 / 상담자)

: 지도자 / 닮아가도록 / 상황적 적용 (비전 / 공동체 / 경영자)

설교는 문화적으로, 애정을 담아서, 상상력을 발휘하여, 현실적으로, 경탄 속에서, 그리스도 중심적으로 해야 한다.

 

2)복음의 세 가지 기본 요소

예수님의 신분 : 하나님의 아들, 메시야,

성육신(Upside-Down) : 하나님의 아들은 자신을 비워 예수 그리스도로 세상에 오셨으며 친히 종이 되셨다.

예수님의 죽음 : 죄 해결, 칭의,

대속(Inside-Out) : 그분은 십자가에서 대속의 희생 제물로 죽으셨다. *내면의 기쁨과 감사로 하나님께 순종

새창조 : 하나님의 통치확립,

회복(Forward-Back) : 그분은 새로워질 만물의 첫 열매로서 무덤에서 일어나셨다. *성령은 미래 세대를 위한 보증이다.

 

3)성경의 세 가지 주제

추방과 귀향 : 우리에게 세상을 치유할 누군가가 필요하다.

언약과 성취 : 우리는 법을 어긴 죄로부터 구원을 받아야 한다.

왕국과 도래 : 강력한 왕이 오셔서 예속(거짓주인, 얽매는 우상)으로부터 해방되어야 한다.

 

4.

1)성경의 아웃라인

창조 : 하나님은 삼위일체 사랑의 춤의 확장으로 인간을 관계적이며 의존적인 존재로 창조하셨다.

타락 : 하나님과의 관계를 끊어버리고 하나님 아닌 다른 것에서 사랑과 기쁨과 만족을 추구하려고 함.

구속 : 하나님의 아들이 이 땅에 오셔서 인간의 죄를 짊어지시고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인간이 하나님 앞에 나아갈 담대함을 얻고 하나님 안에서 참된 사랑과 기쁨을 만족을 경험하게 됨.

회복 : 다시 임할 하나님의 나라에서 영원한 기쁨을 누리게 될 것을 소망하고 그 기대를 가지고 현대를 회복시키며 살아가게 됨.

 

2)설교의 구성

LAW(성경은 우리에게 무엇을 요구하는가?) : 하나님에 대한 진리(하나님의 공의롭고 자비한 성품) “당신은 하나님을 안다고 생각하고 있으나 사실 그렇지 않다.”

LACK(우리는 그 요구를 이룰 수 없다.) : 죄와 구원의 필요성에 대한 진리(우리의 죄와 타락한 상태) “당신은 스스로를 구원하려고 하나 사실은 불가능하다

CHRIST(우리를 대신해 성경의 요구를 이루신 이가 계시다.) : 예수님에 대한 진리(그리스도께서 이루신 구원과 그 실제성) “그는 당신을 위해 구원을 이루려고 오신 메시아이며 왕이다.”

RECEPTION(예수를 내 마음에 기뻐하며 영접함으로 성화를 이룬다.) : 회개와 믿음으로 이 진리들에 반응하라는 부름 (은혜를 통해 믿음으로 구원을 받아들여야 할 필요성)

 

3)마음 속 네 가지 우상

안정 : 노스트레스, 자유

인정 : 지지, 사랑, 관계성

통제 : 자기훈련, 확실성

권력 : 성공, 승리, 영향력

 

5.

1)다섯 가지 복음 조각

주제 해결

이야기 완성

율법의 수용

상징의 성취

비교 대조를 통한 그리스도의 탁월성

 

2)다섯 가지 속죄문법

전쟁터의 언어 : 그리스도는 죄와 사망의 권세에 맞서 우리를 위해 싸우셨다. 그분은 우리를 위해 악의 권세를 무찌르셨다.

시장의 언어 : 그리스도는 속전, 곧 값을 지불하셨다. 노예였던 우리에게 자유를 주셨다.

추방의 언어 : 그리스도는 추방되었던 우리들을 다시 데려가기 위해 이 땅으로 오셨다. 그분은 우리를 고향으로 이끄신다.

성전의 언어 : 그리스도는 우리를 정결하게 하는 희생제물이다. 그분은 우리를 깨끗하고 아름답게 하신다.

법정의 언어 : 그리스도는 우리를 대신해 재판장 앞에 서시고 처벌을 받으신다. 그분은 우리의 죄책감을 제거하시며 의롭게 만드신다.

 

3)복음 중심 설교의 패턴 유형(본문 주석 그리스도 적용)

큐티 설교 : 본문 ⇒ ㉱적용

은혜 중심 설교 : 본문 ⇒ ㉯주석 ⇒ ㉰그리스도

율법적/도덕적 설교 : 본문 ⇒ ㉯주석 ⇒ ㉱적용

모델링 설교 : 본문 ⇒ ㉯주석 ⇒ ㉰그리스도 ⇒ ㉱적용

복음 중심 설교 : 본문 ⇒ ㉯주석 ⇒ ㉱적용 ⇒ ㉰그리스도 ⇒ ㉱적용

 

6.

1)여섯 가지 죄의 이미지

시장 : 노예, 속전

병원 : 상처, 병균

법원 : 죄인, 칭의

학교 : 무지, 교사

가정 : 양자됨

전투 : 승리

 

7.

1)포스트 모더니즘 시대 7가지 설교 원칙

믿지 않는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언어를 써야 한다

성경과 더불어 안 믿는 이들이 존경하는 인물을 인용해라

그들이 의심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줘라

그들이 믿고 있는 것에 근거해 그들이 잘못 믿고 있다고 말해줘야 한다

믿지 않는 이들의 갈망에 맞춰 복음이 제공할 수 있는 것을 제시하라

이렇게 해야 한다고 어필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사람들의 마음 속으로 들어가라

도덕적이고 종교적인 사람이 되는 것과 기독교인이 되는 것의 차이가 무엇인지 분명히 제시하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