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er church

WE HELP LEADERS START CHURCHES IN GLOBAL CITIES

CENTER CHURCH

팀 켈러

Center Church 팀 켈러

팀 켈러

Timothy J. Keller

팀켈러

팀 켈러(Timothy J. Keller)는 미국의 목사, 신학자 및 기독교 변증가이다. 펜실베니아 알렌타운에서 태어났으며 버크넬 대학, 고든 콘웰 신학교를 졸업한 후 하비 콘(Harvie Conn) 교수의 지도 아래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에서 목회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89년에 아내 캐시 켈러(Kathy Keller)와 3명의 자녀들(David, Michael, Jonathan)과 함께 뉴욕 맨해튼에 리디머 장로교회를 개척하였다. 개척 후 28년 동안 리디머 교회를 이끌었으며, 리디머 교회는 다양한 젊은 전문직 종사자들을 중심으로 꾸준히 성장했다. 2017년 팀 켈러는 리디머 교회를 네 개의 각기 다른 리디머 교회로 분립시킨 후 담임 목사직을 사임했으며, 현재는 그가 설립한 도시 교회 개척 단체인 City To City(CTC) 사역에 집중하여 전 세계의 교회 개척자들과 신학생들을 가르치고 지원하는 일에 헌신하고 있다.

사역소개 Missionary Work

리디머 장로교회

“리디머 가족 공동체는 복음 운동을 통해 모든 사람을 위한 위대한 도시를
세워나가는 것을 돕기 위해 존재한다. 우리는 뉴욕에 개인적 회심과 공동체 형성,
사회 정의와 문화 변혁을 가져다 주며, 이를 통해 전 세계를 변화시킨다.”

1989년, 팀 켈러는 뉴욕 맨해튼에 리디머 장로교회를 개척했다. 도시를 섬기고, 일과 문화와 예술에 신앙을 연결하며, 탁월하게 복음을 제시하는 사역을 통해서 리디머 교회는 젊은 전문직 종사자들을 중심으로 꾸준히 성장하였다. 교회가 성장함에 따라 예배 처소가 네 개로 늘어나게 되었으나, 리디머 교회는 단순히 하나의 메가처치에 머물기 원치 않았다. 팀 켈러는 도시를 더 효과적으로 섬기기 위해서 리디머 교회의 각 예배 처소들이 독립된 형태의 교회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렇게 2017년 팀 켈러의 담임 목사직 사임과 동시에 리디머 교회는 완전히 독립된 네 개의 교회로 분립되어 현재까지 뉴욕에서 활발하게 사역하고 있다.

City To City (CTC)

City To City(CTC)는 복음으로 도시를 섬겨나갈 도시 교회 개척자들을 훈련시키고 지원하는 교회개척운동이다. CTC는 전 세계 도시에 교회를 개척할 지도자 그룹을 모집하고 양성하며, 그들이 교회를 개척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전 세계 도시에서 복음 운동을 일으키고자 한다. 현재까지 CTC운동은 전 세계 56개의 도시에서 421개의 교회를 개척했고, 13,000명 이상의 도시 교회개척 지도자들을 양성하며, 약 50개의 네트워킹 그룹을 형성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팀 켈러는 담임 목사를 사임한 후 CTC 운동에 헌신하고 있다.

The Gospel Coalition (TGC)

The Gospel Coalition(TGC)는 팀 켈러와 D.A. 카슨에 의해 2005년에 설립되었다. TGC는 웹사이트, 어플리케이션 및 연례 컨퍼런스, 출판 등의 컨텐츠를 통해서 기독교 지도자들을 교육하는 사역을 한다. 칼빈주의와 복음주의적 개혁주의를 지향하는 신학교, 교단, 지역 교회, 신학자, 목회자, 신학생, 평신도 지도자 등 다양한 그룹들이 TGC에 참여하고 있다. TGC는 웹사이트와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교회와 신학 컨텐츠 외에도 문화, 정치, 사회, 예술 등의 현안에 관한 컨텐츠를 꾸준히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다. 누구든 자유롭게 이러한 컨텐츠에 접근할 수 있으며, 현재 TGC는 미국에서 가장 접근성이 높은 기독교 웹사이트로 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