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

WE HELP LEADERS START CHURCHES IN GLOBAL CITIES

ARCHIVE

뉴시티 교리문답

Archive 뉴시티 교리문답
홈페이지로 이동

뉴시티 교리 문답

1부 성부 하나님, 창조와 타락, 율법

문 01.사나 죽으나 우리의 유일한 희망은 무엇입니까?
우리는 우리 자신에게 속한 것이 아니며, 육체와 영혼, 삶과 죽음 모두 하나님과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께 속한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문 02.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하나님은 모든 사람과 모든 것을 지으시고 보호하시는 분입니다. 그분의 능력과 완전함, 선하심, 영광, 지혜, 공의, 진리는 영원하고, 무한하며, 변함이 없습니다. 모든 것은 그분으로 말미암아 그분의 뜻을 따라 일어납니다.
문 03. 하나님께는 얼마나 많은 위격이 있습니까?
오직 참되시고 살아 계신 한 하나님께는 성부, 성자, 성령, 세 위격이 있습니다. 이 삼위는 본질적으로 동일하며, 능력과 영광이 동등합니다.
문 04. 하나님은 우리를 어떻게, 왜 창조하셨습니까?
하나님은 자신의 형상을 따라 남자와 여자로 우리를 창조하셨습니다. 그것은 그분을 알고 사랑하며, 그분과 함께 살아가고, 그분을 영화롭게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따라서 하나님께 지음 받은 우리가 그분의 영광을 위해 살아가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문 05. 하나님은 또 무엇을 창조하셨습니까?
하나님은 능력 있는 말씀으로 만물을 창조하셨습니다. 그분이 창조하신 세계는 매우 좋았습니다. 모든 것은 그분의 사랑의 통치 아래 번성하였습니다.
문 06.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수 있습니까?
우리는 하나님을 즐거워하며, 사랑하고, 믿으며, 하나님의 뜻과 명령과 율법에 순종하는 것으로 그분을 영화롭게 합니다.
문 07. 하나님의 율법은 무엇을 명하고 있습니까?
개인적이고 완전하며 지속적으로 순종하라고 명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 마음과 목숨과 뜻과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나 자신같이 사랑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금하시는 것은 결코 하지 말아야 하며, 하나님이 명하시는 것은 늘 행해야 합니다.
문 08. 하나님의 율법은 십계명에 어떻게 나타나 있습니까?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문 09. 하나님은 첫째 계명, 둘째 계명, 셋째 계명에서 무엇을 명하십니까?
하나님은 첫째 계명에서 우리에게 하나님이 참되고 살아 계신 유일한 하나님임을 알고 신뢰하라고 명하셨습니다. 둘째 계명에서는 모든 우상 숭배를 피하고 하나님을 그릇되게 경배하지 말라고 명하셨습니다. 셋째 계명에서는 하나님의 이름을 경외하고 높이며 그분의 말씀과 사역도 높이라고 명하셨습니다.
문 10. 하나님은 넷째 계명과 다섯째 계명에서 무엇을 명하십니까?
하나님은 넷째 계명에서 안식일에 공예배와 개인 예배를 드리고, 일상적인 업무를 하지 말며, 주님과 다른 사람들을 섬기면서 영원한 안식을 고대하라고 명하셨습니다. 다섯째 계명에서는 부모님을 사랑하고 공경하며, 그들의 경건 훈련과 가르침에 순종하라고 명하셨습니다.
문 11. 하나님은 여섯째 계명, 일곱째 계명, 여덟째 계명에서 무엇을 명하십니까?
하나님은 여섯째 계명에서 이웃을 해하거나 미워하거나 적대시하지 말고 인내하며 화목하고, 원수일지라도 사랑하라고 명하셨습니다. 일곱째 계명에서는 성적 부도덕을 삼가며, 정결하고 신실하게 살며, 결혼을 했든 하지 않았든 행동과 시각, 말, 생각, 욕망 등에서 음란함으로 이끄는 것은 무엇이든 피하라고 명하셨습니다. 여덟째 계명에서는 다른 사람의 소유물을 허락 없이 가져가지 말며, 우리가 누릴 수 있는 유익을 다른 사람에게 내어 주라고 명하셨습니다.
문 12. 하나님은 아홉째 계명과 열째 계명에서 무엇을 명하십니까?
하나님은 아홉째 계명에서 거짓말하거나 속이지 말고 사랑으로 진리를 말하라고 명하셨습니다. 열째 계명에서는 다른 사람을 시기하지 말며 하나님이 우리나 다른 사람에게 주신 것을 원망하지 말고 만족하라고 명하셨습니다.
문 13. 하나님의 율법을 완전하게 지킬 수 있습니까?
타락 이후, 인간은 하나님의 율법을 완전하게 지킬 수 없으며 오히려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율법을 계속 어기고 있습니다.
문 14. 하나님은 우리를 만드실 때 자신의 율법을 지킬 수 없도록 만드신 것입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나 첫 부모인 아담과 하와의 불순종 때문에 모든 피조물이 타락했습니다. 우리는 모두 죄와 죄책 가운데 태어났고 우리의 본성은 부패했기 때문에 하나님의 율법을 지킬 수 없습니다.
문 15. 어느 누구도 율법을 지킬 수 없다면, 율법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율법의 목적은 하나님의 거룩한 본성과 뜻을 알고 우리 마음의 죄악 된 본성과 불순종을 깨달아 우리에게 구주가 필요하다는 것을 확신케 하는 것입니다. 율법은 또한 구주께서 받으실 만한 삶을 살도록 우리를 가르치고 격려합니다.
문 16. 죄는 무엇입니까?
죄는 하나님이 창조하신 세상에 살면서 하나님을 거부하거나 무시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과 상관없이 살면서 그분을 거스르고, 하나님이 율법에서 요구하시는 대로 살지도, 행하지도 않는 것입니다. 그 결과 우리는 죽음에 이르고 모든 피조물은 파괴되었습니다.
문 17. 우상 숭배는 무엇입니까?
우상 숭배는 창조주가 아닌 피조물에 우리의 소망과 행복, 가치와 안전을 맡기는 것입니다.
문 18. 하나님은 우리의 불순종과 우상 숭배를 벌하지 않으십니까?
아닙니다. 모든 죄는 하나님의 주권, 거룩하심, 선하심과 그분의 의로운 율법을 거스릅니다. 따라서 하나님은 우리의 죄에 의로운 분노를 보이셔서 이 땅의 삶과 다가올 삶 모두에서 공의로운 심판으로 그 죄들을 벌하실 것입니다.
문 19. 형벌을 면하고 다시 하나님의 은혜를 누릴 방법이 있습니까?
있습니다. 순전한 자비로 그분의 공의, 즉 하나님 자신을 충족시키는 것입니다. 그로 인해 우리는 구속자에 의해 하나님과 화해하고 죄와 죄에 대한 형벌에서 구원받게 됩니다.
문 20. 구속자는 누구입니까?
유일한 구속자는 하나님의 영원하신 아들, 주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분 안에서 하나님은 사람이 되셨고, 죄의 형벌을 직접 감당하셨습니다.
팀 켈러 소개 영상으로 이동

2부 성자 하나님, 구속, 은혜

문 21. 우리가 하나님께 다시 인도되려면 어떠한 구속자가 필요합니까?
참 인간이자 참 하나님인 구속자가 필요합니다.
문 22. 구속자는 왜 참 인간이셔야 합니까?
인성 안에서 우리를 대신해 모든 율법을 완전하게 순종하시고, 인간의 죄에 대한 형벌을 감당하셔야 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 안에서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문 23. 구속자는 왜 참 하나님이셔야 합니까?
그분의 신성 때문에 그분의 순종과 고통이 완전하고 유효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 때문에 그분이 죄에 대한 하나님의 의로운 분노를 감당하시고 죽음을 이기실 수 있었습니다.
문 24. 구속자이신 그리스도께서 왜 죽으셔야 했습니까?
죄의 삯은 사망이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기꺼이 우리 대신 죽으시고 우리를 죄의 힘과 형벌에서 구하셔서 하나님께로 이끄셨습니다. 죽음으로 우리 대신 죄를 속하신 그리스도만이 우리를 지옥에서 구원하시며, 우리에게 죄 용서와 의, 영원한 생명을 주십니다.
문 25. 그리스도의 죽음은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까?
그렇습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이 우리 죄에 대한 대가를 완전히 치렀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은혜를 베푸셔서 그리스도의 의를 마치 우리의 것인 양 우리에게 전가하셨으며, 더 이상 우리 죄를 기억하지 않으십니다.
문 26. 그리스도의 죽음은 또 무엇을 구속합니까?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타락한 창조 세계의 모든 영역이 회복되고 새로워지기 시작합니다. 그분은 자신의 영광과 창조 세계의 선함을 위해 만물을 능력으로 다스리십니다.
문 27. 모든 사람이 아담으로 타락한 된 것처럼 모든 사람이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을 받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오직 하나님이 선택하셔서 믿음으로 그리스도와 연합한 자들만 구원을 받습니다. 그럼에도 하나님은 자비하시기 때문에 선택받지 못한 자들에게도 일반 은혜를 베푸십니다. 즉, 죄의 영향력을 제한하고 문화를 가능하게 하셔서 인간이 행복을 누리게 하십니다.
문 28. 믿음으로 그리스도와 연합하지 않은 자들은 죽은 후에 어떻게 됩니까?
그들은 심판 날에 무섭지만 정당한 정죄의 심판을 통해 자신에게 불리한 판결을 선고받을 것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은혜로운 임재에서 쫓겨나 지옥으로 떨어지고, 공정하면서도 지독한 형벌을 영원히 받을 것입니다.
문 29. 어떻게 해야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까?
오직 예수 그리스도와, 십자가에서 죽임 당하신 그리스도의 대속을 믿어야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은 죄가 있고 여전히 죄를 향해 있더라도 우리가 회개하고 그리스도를 믿을 때, 하나님은 우리의 공로가 아니라 오직 순전한 은혜로 그리스도의 완전한 의를 우리에게 전가하십니다.
문 30.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란 무엇입니까?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란 하나님이 말씀으로 계시하신 모든 것이 진리임을 인정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신뢰하며, 복음이 말하는 대로 그분만이 구원을 주시는 분임을 받아들이고 의지하는 것입니다.
문 31. 참된 믿음으로 우리는 무엇을 믿습니까?
복음이 우리에게 가르치는 모든 것을 믿습니다. 사도 신경은 우리가 믿는 것을 이렇게 표현합니다.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를 내가 믿사오며,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 이는 성령으로 잉태하사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사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한 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시며, 하늘에 오르사 전능하신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저리로서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성령을 믿사오며, 거룩한 공회와,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과, 죄를 사하여 주시는 것과, 몸이 다시 사는 것과, 영원히 사는 것을 믿사옵나이다.”
문 32. 칭의와 성화는 무엇입니까?
칭의는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칭해졌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그리스도가 우리를 위하여 죽으시고 부활하셨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성화는 우리가 점차 의롭게 된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우리 안에서 일하시는 성령의 역사로 가능합니다.
문 33.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이 자신의 공로나 그밖에 다른 것으로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까?
아닙니다. 절대로 그럴 수 없습니다. 구원에 필요한 모든 것은 그리스도 안에 있기 때문입니다. 선행을 통해 구원을 받으려는 것은 그리스도가 유일한 구속자이자 구주라는 진리를 부인하는 일입니다.
문 34. 오직 그리스도를 통해 은혜로만 구속받았는데도 여전히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선을 행해야 합니까?
그렇습니다. 우리를 자신의 피로 구속하신 그리스도께서 또한 우리를 자신의 영으로 새롭게 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해서 우리의 삶으로 하나님께 감사와 사랑을 보이고, 그 열매로 우리의 믿음을 확신하며, 우리의 경건한 행실로 다른 이들을 그리스도께 인도하기 위해서입니다.
문 35. 우리가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아 은혜로만 구속받았다면, 이 믿음은 어디에서 온 것입니까?
믿음을 포함하여 우리가 그리스도께 받은 모든 선물은 성령에게서 온 것입니다.
아동용으로 이동

3부 성령 하나님, 회복, 성화

문 36. 성령에 관해 우리는 무엇을 믿습니까?
우리는 성령이 하나님이라는 것, 성부와 성자와 영원히 공존하신다는 것, 하나님이 모든 믿는 자에게 허락하신 성령은 영원히 우리와 함께하신다는 것을 믿습니다.
문 37. 성령은 우리를 어떻게 도우십니까?
성령은 우리 죄를 깨닫게 하시며, 우리를 위로하시고 인도하시며, 영적 은사와 하나님께 순종하려는 열망을 주십니다. 또한 우리가 기도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도록 도우십니다.
문 38. 기도는 무엇입니까?
기도는 찬양, 간구, 죄 고백, 감사로 우리 마음을 하나님께 쏟아 내는 것입니다.
문 39. 우리는 어떤 자세로 기도해야 합니까?
사랑과 인내와 감사로 기도해야 합니다. 그리스도 때문에 하나님이 우리 기도를 늘 들으신다는 사실을 알고 하나님 뜻에 겸손히 순종하는 자세로 기도해야 합니다.
문 40. 우리는 무엇을 기도해야 합니까?
예수님이 우리에게 직접 가르쳐 주신 기도를 포함하여, 하나님의 모든 말씀이 우리가 무엇을 기도해야 할지 가르치고 영감을 줍니다.
문 41. 주기도문은 무엇입니까?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문 42. 하나님의 말씀을 어떻게 읽고 들어야 합니까?
열심을 다해 준비된 마음으로 기도하며 읽고 들어야 합니다. 그리하여 믿음으로 말씀을 받아들이고, 우리 마음에 말씀을 채우고, 우리 삶으로 말씀을 실천해야 합니다.
문 43. 성례 또는 규례는 무엇입니까?
성례 또는 규례란 하나님이 주시고 그리스도가 제정하신 것으로, 세례와 성찬을 말합니다. 이것들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 우리가 믿음의 공동체로 하나 되었다는 가시적인 표징이자 보증입니다. 이것들을 행함으로, 성령님은 우리에게 주신 복음의 약속을 더 온전하게 선포하고 보증하십니다.
문 44. 세례는 무엇입니까?
세례란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물로 씻어 내는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그리스도에게 양자로 받아들여졌고, 죄에서 씻기었으며, 주님과 주님의 교회에 속하기로 작정하였음을 상징하고 보증하는 것입니다.
문 45. 물 세례가 죄를 씻어 줍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오직 그리스도의 피와 성령의 새롭게 하심만이 우리를 죄에서 씻어 줍니다.
문 46. 성찬은 무엇입니까?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자신과 자신의 죽음을 감사함으로 기억하며 떡을 떼고 잔을 나누라고 하셨습니다. 성찬을 하며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 가운데 임재하심을 기념합니다. 하나님과 다른 이들과 교제하며, 우리 영혼을 먹이고 양육합니다. 또한 우리는 아버지의 나라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먹고 마실 날을 고대합니다.
문 47. 성찬은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에 무언가를 더하는 것입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그리스도는 단번에 죽으셨습니다. 성찬은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기념하는 언약의 식사입니다. 또한 그분을 바라보며 우리 믿음을 강하게 하는 수단이며, 앞으로 열릴 잔치를 미리 맛보는 것입니다. 그러나 회개하지 않는 마음으로 참여하는 자는 자신에게 임할 심판을 먹고 마시는 것입니다.
문 48. 교회는 무엇입니까?
교회는 하나님이 직접 택하시고 지키시는 공동체입니다. 이 공동체는 영생을 얻도록 택함 받고 믿음으로 하나 된 자들로, 함께 하나님을 사랑하고, 따르며, 배우고, 예배합니다. 하나님은 이 공동체를 보내셔서 복음을 선포하게 하시고, 함께 나누고 서로 사랑하는 모습을 통해 그리스도의 나라를 미리 보여 주십니다.
문 49. 그리스도는 지금 어디에 계십니까?
그리스도는 죽으신 지 사흘 만에 무덤에서 온전히 부활하셔서 아버지 오른편에 앉아 계십니다. 그리고 온 세상을 심판하시고 새롭게 하기 위해 돌아오실 때까지 그곳에서 하나님 나라를 통치하시고 우리를 중보하십니다.
문 50. 그리스도의 부활은 우리에게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그리스도는 육체로 부활하셔서 죄와 사망을 이기셨습니다. 그래서 그분을 믿는 사람은 누구나 이 세상에서 새로운 생명을 얻고 앞으로 올 세상에서 영생을 얻습니다. 우리가 언젠가 부활하듯이, 이 세상도 언젠가 회복될 것입니다. 하지만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사람은 영원한 죽음을 당할 것입니다.
문 51. 그리스도의 승천은 우리에게 어떤 유익이 있습니까?
그리스도는 우리를 위해 육신을 입고 이 땅에 내려오신 것처럼, 우리를 대신하여 육신을 입고 승천하셨습니다. 이제 아버지가 계신 곳에서 우리를 대변하시고, 우리가 머물 장소를 준비하시며, 자신의 영을 우리에게 보내십니다.
문 52. 영생은 우리에게 어떤 희망을 줍니까?
영생은 타락한 이 세상이 전부가 아니며, 곧 새로운 도성인 새 하늘과 새 땅에서 하나님과 영원히 함께 살며 그분을 즐거워하게 되리라는 사실을 일깨워 줍니다. 우리는 모든 죄에서 완전하고 영원히 해방되어 새롭게 회복된 창조 세계에서 새롭게 회복된 몸을 입고 살게 될 것입니다.